능력있는 기도

 

[ 하정현 작가 ]



본문말씀 : 시편 39편 8-13절


8 나를 모든 죄에서 건지시며 우매한 자에게서 욕을 당하지 아니하게 하소서 9 내가 잠잠하고 입을 열지 아니함은 주께서 이를 행하신 까닭이니이다 10 주의 징벌을 나에게서 옮기소서 주의 손이 치심으로 내가 쇠망하였나이다 11 주께서 죄악을 책망하사 사람을 징계하실 때에 그 영화를 좀먹음 같이 소멸하게 하시니 참으로 인생이란 모두 헛될 뿐이니이다 (셀라) 12 여호와여 나의 기도를 들으시며 나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울이소서 내가 눈물 흘릴 때에 잠잠하지 마옵소서 나는 주와 함께 있는 나그네이며 나의 모든 조상들처럼 떠도나이다 13 주는 나를 용서하사 내가 떠나 없어지기 전에 나의 건강을 회복시키소서



< 능력 있는 기도 >

 다윗은 그림자 인생에서 벗어나려고 소망을 주께 두겠다고 고백하며 기도했다. 그림자 인생길에서 지친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소망의 주님께 기도하는 것이다. 기도는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기도하면 절망은 없다. 기도라는 영적인 전선을 통해 하나님의 크신 능력이 흘러들어오기 때문이다. 그처럼 능력 있는 기도는 어떤 기도인가?

1. 구원의 기도

 다윗은 우매한 자에게서 욕을 당하는 것이 죄로부터 비롯된 것임을 인식하고 모든 죄에서 건져달라고 기도했다(8절). 죄로부터의 구원 및 시련의 극복을 위해 끊임없이 기도하라. 운동으로 내는 땀은 육신을 맑게 하지만 기도로 내는 땀은 영혼을 맑게 하고 사죄의 은총을 얻게 한다. 또한 다윗은 고통을 마땅한 것으로 여기고 잠잠하면서도 심한 고통의 징벌을 그치게 해달라는 구원의 기도를 드렸다(10절). 사람의 생각을 초월하는 하나님의 사랑에 의지해 바른 믿음을 추구하며 구원의 기도를 드리라. 하나님은 자기 모습 그대로를 보고 내적인 상처와 연약함을 깨달아 기도하게 하신 후 비로소 풍성하게 하신다.

2. 침묵의 기도

 왜 다윗이 고통 중에도 입을 열지 않고 침묵할 수 있었는가? 하나님이 선한 목적으로 고통을 허락하셨다고 믿었기 때문이다(9절). 자연은 수많은 사연과 비밀을 간직하고 있지만 그것을 말하지 않는다. 조용한 인내와 끈기로 아름답게 성장하고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 자연은 침묵의 미를 가르쳐주는 위대한 스승이다. 침묵해야 할 때 침묵하고 기도할 때도 침묵기도를 잘 드리라. 침묵기도를 하라는 말은 먼저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줄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하나님은 들을 귀를 가진 심령의 기도를 들어주신다. 들을 귀를 가진다는 말은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한다는 말이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대로 드려질 때 응답이 있다.

3. 눈물의 기도

 다윗은 자신의 죄와 허물을 생각하고 자신의 고통이 마땅하다고 여겼지만 그래도 하나님께 잠잠히 계시지 말고 나그네처럼 떠도는 처지가 된 자신에게 은혜를 베풀어달라고 눈물로 기도했다(12절). 눈물은 쓴 추억의 정수이고 상처 난 마음의 파편에서 생긴 고뇌의 용액이다. 눈물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다. 눈물은 사람을 진실하게 만든다. 하나님이 눈물의 기도를 들으시는 것은 진실한 기도를 들으신다는 뜻이다. 하나님은 의인의 눈물을 눈물 병에 기록해 두셨다가 그 눈물을 재료로 삼아 선한 역사를 이루신다. 정원사는 나뭇가지를 칠 때 나무와 가장 가까이 있듯이 하나님은 고난 중에 성도와 가장 가까이 계신다.

4. 용서의 기도

 다윗은 이 시편을 쓸 때 건강도 많이 나빠진 상태였기에 자신의 치유를 위해 기도했다(13절). 치유를 위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하나님의 용서다. 어떻게 하나님의 용서를 받는가? 2가지 중요한 요소가 필요하다. 하나는 ‘죄를 회개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남을 용서하는 것’이다. 남을 용서하려면 하나님의 용서를 힘입어야 한다. 기도는 하나님과 사람을 맺어주는 ‘기적의 도구’다. “하나님은 기도를 들어주신다!”는 단순한 사실을 진정 믿는다면 삶이 뿌리까지 뒤흔들리는 지각변동이 있을 것이고 그것이 사실이라면 무엇보다도 먼저 해야 할 것이 바로 기도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rayer 6

Lynda Randle - God On the Mountain

Close to Thee (Thou My Everlasting Por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