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후퇴도 필요하다





< 인생에서 후퇴도 필요하다 >

 모세의 축복 유언에서 스불론 지파는 밖으로 나가는 진취적인 지파가 되는 축복 유언을 받고 잇사갈 지파는 정반대로 장막에 평안히 거하는 축복 유언을 받는다(18절). 하나님의 축복에는 스불론 지파의 축복처럼 전진해서 밖으로 나가는 축복도 있지만 잇사갈 지파의 축복처럼 후퇴해서 장막 안에 거하는 축복도 있다. 인생에서는 전진도 필요하지만 후퇴도 필요하다.

 큰 그림을 그릴 때 화가들은 종종 뒤로 물러나 전체 그림을 본다. 그처럼 열심히 일한 후 종종 뒤로 물러나 인생 전체를 살필 줄도 알아야 한다. 뒤로 물러나는 것은 인생의 성숙과 전진을 위해 오히려 필요한 것이다. 열심히 일하면서 때로는 휴식과 휴가도 잘 가지라. 휴식과 휴가는 각종 집착을 극복하게 해준다. 사람은 자아와 성공과 일에 대한 집착을 극복할 때 참된 평안과 행복을 얻는다.

 높은 산을 향해 열심히 올라가면 눈앞의 나무와 바위만 보이지만 잠깐 오르기를 멈추고 뒤를 돌아보면 저 아래에 시원한 장관이 펼쳐진다. 쉼도 없이 바삐 살면 불안과 허무와 우울함이 찾아온다. 그러므로 진취적으로 살면서도 가끔 쉬어주라. 성공적인 삶을 살려면 스불론의 축복과 잇사갈의 축복이 겸비되어야 한다. 창조적인 아이디어는 대개 삶의 속도를 늦출 때 떠오른다. 가끔 늘어짐도 필요하다.

 인류의 풍성한 정신문화는 정신없이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사람에 의해 형성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너무 바쁘게 살지 말고 묵상시간과 기도시간을 반드시 내라. 가끔 자연으로 들어가서 숲속을 거닐고 산을 오르라. 가족여행은 건강한 가정을 위한 최상의 재료다. 사람은 가끔 느리게 행동해야 큰 재화를 창출할 수 있는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생긴다. 때로는 늦잠도 잘 필요가 있다.

 살면서 때로는 느린 모습도 필요하고 뒤처진 모습도 필요하다. 어떤 사람은 친구를 앞세우기 위해 때로 한 발 뒤에서 전진하다가 친구가 뒤처지면 받아주고 보조를 맞춰준다. 얼마나 복된 마음인가? 때로는 빨리 전진하고 때로는 천천히 전진하라. 때로는 밖으로 나가고 때로는 안에 머물라. 스불론 지파의 축복과 잇사갈 지파의 축복을 겸비할 때 감추어진 재능이 나타나고 감추어진 것을 발견하는 눈이 발달한다.

< 감추어진 보배를 찾아내라 >

 모세는 스블론 지파와 잇사갈 지파에게 종교적인 열정도 있으면서 바다를 개척하고 모래에 감추어진 보배를 통해 큰 물질적인 은혜를 입을 것이란 유언을 남겼다(19절). ‘모래에 감추어진 보배’라고 하면 언뜻 무엇이 생각나는가? 모래에 있는 실리콘으로 만든 반도체가 생각난다. 지금의 엄청난 IT 과학기술 혁명은 결국 모래에 감추어진 보배를 통해 생긴 것이다. 그러나 감추어진 보배는 모래에만 있지 않고 사람과 사물과 사건 곳곳에 무수히 감추어져 있다. 그런 보배들을 보고 발견할 줄 알아야 한다.

 먼저 자기 안에 감추어진 재능을 발견해내고 활용하라. 더 나아가 공동체 안에 감추어진 보배와 같은 사람도 있다. 그런 사람을 발굴해서 비전을 도전하고 격려함으로 하나님의 크신 일을 감당하게 하라. 또한 우리 주변에 가치가 없어 보이는 것들 속에도 감추어진 수많은 보배들이 있다. 그것을 찾아내어 인류 문화 발전에도 공헌하고 많은 재화를 창출해서 영혼 구원과 천국 확장에 쓰라.

 경제적인 성취는 감추어진 보배를 얼마나 많이 발견해서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원유 고갈로 원유 폭등 시대가 올 것이라고 많이 걱정했지만 지금은 오히려 원유 가격 폭락을 걱정하는 시대다. 왜 그런가? 셰일 층 바위에 감추어진 원유를 뽑아내는 기술이 최근에 개발되어 셰일 원유를 대량으로 생산하기 때문이다. 그처럼 사방곳곳에 엄청난 재화를 창출할 수 있는 감추어진 보배들을 발견해내는 지혜를 구하라.

 감추어진 보배를 볼 줄 아는 눈을 얻도록 묵상하고 기도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라. 기도할 때는 달라는 기도만 하지 말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기도도 많이 하면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고난을 극복하는 지혜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수많은 거룩한 생각들이 떠오르게 되고 현실 이면을 볼 줄 아는 미래적인 시각과 내면적인 시각이 개발된다. 감추어진 보배를 볼 줄 알아야 보배로운 삶이 펼쳐지고 미래를 볼 줄 알아야 미래가 있는 인생이 된다.




본문말씀 : 신명기 33장 18-19절
18.스불론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스불론이여 너는 밖으로 나감을 기뻐하라 잇사갈이여 너는 장막에 있음을 즐거워하라 19.그들이 백성들을 불러 산에 이르게 하고 거기에서 의로운 제사를 드릴 것이며 바다의 풍부한 것과 모래에 감추어진 보배를 흡수하리로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rayer 6

Close to Thee (Thou My Everlasting Portion)

Lynda Randle - God On the Mount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