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이 인물을 만든다
인생길에는 굴복의 길과 극복의 길이 있다. 고독에 굴복하면 불안이 끊이지 않지만 고독을 극복하면 힘든 짐도 질 수 있는 튼튼한 어깨가 생긴다. 실패에 굴복하면 탈진과 염려에 젖어들지만 실패를 극복하면 어제의 실패가 오늘의 승리로 변화된다. 고난에 굴복하면 천 길 낭떠러지로 떨어지지만 고난을 극복하면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체험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극복의 길이 굴복의 길보다 낫다.
무수한 사건을 통해 굴복의 길과 극복의 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극복의 길을 선택하라. 어떤 사람은 극복의 길이 좋은 줄 알면서도 의지가 부족해 굴복의 길을 택한다. 어떤 사람은 이번에는 굴복의 길을 가지만 다음번에는 극복의 길을 가겠다고 미룬다. 오늘의 굴복은 내일의 굴복을 낳다가 끊임없는 굴복을 낳고 오늘의 극복은 내일의 극복을 낳다가 끊임없는 극복을 낳기에 지금 당장 무조건적인 극복의 길로 들어서라.
어떤 사람은 굴복의 길로 가는 자기를 변호하려고 이렇게 말한다. “내가 얼마나 어려운 줄 아십니까? 얼마나 오래 기다린 줄 아십니까? 얼마나 연단을 받았는지 아십니까?” 그러나 찬찬히 생각해 보라. 우리가 어려움을 당한다고 해도 앞서간 신앙 선배들처럼 어려움을 당했는가? 우리가 오랜 세월을 기다렸다지만 앞서간 성경 인물들처럼 오래 기다렸는가? 많은 믿음의 선진들이 우리가 당하는 것 이상의 고난을 통과하면서 위대한 일을 성취했다.
내가 지금 고난을 당한다지만 남들도 지금 비슷한 고난을 당하고 있다. 고난이란 위대한 선생은 유감스럽게도 내게만 찾아오지 않는다. 내 고난이 남의 고난보다 클 것이라는 생각에만 빠져들지 말고 내 고난은 많은 사람들이 이제까지 그랬던 것처럼 충분히 극복될 수 있음을 깨달고 당장 고난을 극복하는 길로 나서서 용기 있게 그 길을 걸어가라. 위대한 인물은 위대한 실천에서 생기고 위대한 실천은 위대한 생각에서 온다.
위대한 생각은 어디서 생기는가? 많은 고통의 나날로 기경된 마음의 터전에서 생긴다. 고통이 위대한 인물을 만든다. 베토벤이 위대한 악성이 될 수 있었던 이유도 청각 장애의 고통을 극복하고 불후의 명곡을 창조했기 때문이다. 말할 수 없는 극심한 고통이 찾아오거든 “고통이 위대한 인물을 만든다.”는 말을 늘 기억하고 고통의 존재 이유를 긍정하면서 고통스런 순간을 성공의 기회로 만들라. 난관, 고난, 역경, 고통은 성공의 기회일 뿐 좌절의 기회가 아니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