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을 불러오는 3대 통로

 

[ 지거 쾨더 작품 ]


본문말씀 : 다니엘 2장 25-30절


25 이에 아리옥이 다니엘을 데리고 급히 왕 앞에 들어가서 아뢰되 내가 사로잡혀 온 유다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찾아내었나이다 그가 그 해석을 왕께 알려 드리리이다 하니라 26 왕이 대답하여 벨드사살이라 이름한 다니엘에게 이르되 내가 꾼 꿈과 그 해석을 네가 능히 내게 알게 하겠느냐 하니 27 다니엘이 왕 앞에 대답하여 이르되 왕이 물으신 바 은밀한 것은 지혜자나 술객이나 박수나 점쟁이가 능히 왕께 보일 수 없으되 28 오직 은밀한 것을 나타내실 이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 그가 느부갓네살 왕에게 후일에 될 일을 알게 하셨나이다 왕의 꿈 곧 왕이 침상에서 머리 속으로 받은 환상은 이러하니이다 29 왕이여 왕이 침상에서 장래 일을 생각하실 때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가 장래 일을 왕에게 알게 하셨사오며 30 내게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심은 내 지혜가 모든 사람보다 낫기 때문이 아니라 오직 그 해석을 왕에게 알려서 왕이 마음으로 생각하던 것을 왕에게 알려 주려 하심이니이다



< 복을 불러오는 3대 통로 >

 다니엘은 환상을 본 후 먼저 근위대장 아리옥에게로 가서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지 말라고 했다. 결국 그들은 다니엘로 인해 목숨을 건졌다. 다니엘이 오래도록 뭇 사람의 존경을 받았던 이유는 반대자들도 살려주는 성품 때문이다. 이분법적인 태도를 드러내 불신자들에게 적대적인 반감을 표현하면 하나님 나라 확장에 오히려 마이너스가 된다. 그때 다니엘이 느부갓네살 왕 앞에 섰는데 그는 꿈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기 전에 꿈의 성격에 대해 언급했다. 이 언급을 통해 받는 교훈으로서 복을 불러오는 3대 통로는 무엇인가?

1. 좋은 믿음

 하나님은 역사의 주관자시다(27-28절). 그리고 나의 인생의 주관자시다. 현실이 어려워도 앞으로 밝은 미래가 펼쳐진다고 믿으라. 역사의 주인 되신 하나님이 역사를 착착 이뤄가는 과정에서 하나님의 자녀인 내게 새로운 축복기회를 주실 것이다. 경제적인 어려움도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좋은 믿음을 가지라. 기적은 좋은 믿음을 바탕으로 주어진다. 그 믿음이 기복적이고 허황된 믿음이 아닌 훈련되고 실천적인 좋은 믿음이 되게 하라.

 막무가내식의 긍정적인 믿음을 내세우며 땀과 정직과 진실을 외면해서 주변인에게 상처와 피해를 입히지 말라. 잘못 훈련받은 가족의 긍정적인 믿음으로 다른 가족이 골병든 가정이 많다. 편협한 자기 긍정은 좋은 믿음이 아니다. 모두에게 긍정을 낳는 좋은 믿음을 가지라. 성공적인 외식 사업가는 음식을 내 입맛이 아닌 고객의 입맛에 맞춘다. 내가 짜게 먹는다고 음식을 짜게 만들어 내놓으면 성공할 수 없다. 나 중심적인 긍정적인 믿음보다 상대의 거룩한 입맛을 살피는 화합적인 믿음을 통해 복된 역사를 예비하라.

2. 좋은 생각

 느부갓네살이 장래 일을 생각하자 하나님께서 장래 일을 꿈을 통해 알게 하셨다(29절). 그것은 생각의 힘이 얼마나 큰지를 잘 보여준다. 생각의 힘이 그처럼 크다면 늘 좋은 생각을 하라. 세상에서 가장 좋은 선생님이 내 안에 있다. 그분은 바로 성령님이다. 그리고 성령님 외에 내 안에 있는 또 하나의 좋은 선생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좋은 생각’이다.

 복된 인생을 만들려면 생각의 기어를 중립에 넣지 말고 좋은 인생을 만들겠다고 결심한 후 긍정적인 생각의 기어를 넣으라. 아침에 일어나 뉴스나 날씨를 체크하기 전에 나의 생각을 바르게 붙잡으라. 나의 생각을 바르게 붙잡지 않으면 사탄이 나의 생각을 마음대로 휘잡을 것이다. 나쁜 생각으로 하루를 시작하지 말라. 아침에 어떤 생각을 가지는지에 따라 하루의 삶이 크게 달라진다. 좋은 생각을 길러 복된 인생으로 준비되라.

3. 좋은 해석

 다니엘이 말했다. “내게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심은 내 지혜가 모든 사람보다 낫기 때문이 아니라 오직 그 해석을 왕에게 알려서 왕이 마음으로 생각하던 것을 왕에게 알려 주려 하심이니이다(30절).” 생각도 중요하지만 생각보다 더 중요한 것이 해석이다. 느부갓네살은 마음으로 생각하던 것이 꿈으로 나타났지만 그 꿈을 해석할 수 없었다. 반면에 다니엘은 그 꿈을 해석해 왕에게 알려주었다.

 꿈보다 해몽이 중요하다는 말은 빈말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아무리 소중해도 잘못 해석되면 영혼을 살리는 약이 아닌 영혼을 죽이는 독이 된다. 특히 종말론 같은 주제를 해석할 때는 더욱 주의하며 평소에 말씀을 많이 보고 많이 듣고 경건서적도 많이 읽어서 균형 잡힌 전체적인 시각으로 말씀을 보는 능력을 키우라. 그래도 부족하기에 성령님이 바른 해석으로 이끄시도록 겸손하게 나를 내어드리라. 결국 말씀을 해석할 때 가장 중요한 성품 중 하나가 철저히 하나님을 앞세우는 겸손한 자세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rayer 6

Close to Thee (Thou My Everlasting Portion)

Lynda Randle - God On the Mount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