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심령

 

[ 너대니얼 마서 : Whale ]



본문말씀 : 시편 51편 10-17절


10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2)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12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켜 주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13 그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14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의를 높이 노래하리이다 15 주여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 입이 주를 찬송하여 전파하리이다 16 주께서는 제사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드렸을 것이라 주는 번제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17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심령 >


1. 정직한 심령

 다윗은 하나님께 자신의 내면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해 달라고 기도했다(10절). 즉 그는 정한 마음을 단순히 가지게 해달라고 기도한 것이 아니라 정한 마음을 창조하게 해달라고 기도했다. 마음이 완전히 새로워지기를 원한 강력한 표현이다. 또한 ‘정직한 영’은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는 심령을 뜻한다.

 죄는 잠깐의 달콤함과 재미를 주지만 결국 후회와 번민과 공허 가운데 참된 기쁨과 평안과 자유를 잃게 한다. 그래서 다윗은 정직한 심령으로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뜻대로 살게 해달라고 기도했다(11절). 다윗은 승리나 환경의 변화보다 마음의 단장을 위한 기도를 우선시했다. 행복은 물질과 큰 상관이 없다. 물질보다 정직한 마음과 사랑이 더 중요하다.

2. 자원하는 심령

 다윗은 자신을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말라고 소극적으로 기도하다가 구원의 즐거움을 회복시켜 달라고 적극적으로 기도했다. 더 나아가 자원하는 심령을 주셔서 자신이 하나님을 위해 더 자발적으로 헌신하기를 구했다(12절). 아무리 좋은 일도 강요 없이 자원하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 자발적인 사랑은 최상의 행복을 주지만 강요된 사랑은 최악의 상처를 남긴다.

 어떤 사람은 몸은 자유롭지만 마음은 억눌려 있다. 반면에 어떤 사람은 몸은 불편하지만 마음은 자유를 만끽하며 산다. 몸의 자유보다 마음의 자유가 중요하기에 자원하는 심령이 중요하다. 좋은 일도 억지로 하면 불행한 일이 된다. 강요된 상태에서 일하는 노예는 힘들게 노동하지만 기쁨이 없고 땀은 흘리지만 즐거움이 없고 일은 이루지만 보람과 행복은 없다. 자원하는 심령으로 봉사하고 헌신할 때 깊은 만족과 기쁨과 행복이 주어진다.

3. 찬송하는 심령

 자원하는 심령으로 하나님의 뜻에 헌신하면 나를 통해 범죄자들이 주께 돌아온다(13절). 주님을 모르는 범죄자들에게 구원의 길을 가르쳐주면 그들이 돌아온다. 구원받은 자는 구원의 즐거움을 혼자만 누리지 말고 같이 누리겠다는 마음으로 자원해서 영혼 구원에 나서야 한다. 전도는 성도가 하나님을 찬송하고 높이며 기뻐할 때 그 모습에 영혼이 이끌리면서 이뤄지는 것이다.

 기쁨과 찬송이 넘치면 봉사도 특권이 되고 헌신도 특권이 되고 전도도 특권이 된다. 하나님이 봉사하고 헌신하고 전도할 수 있는 마음과 환경과 물질을 허락하신 상태에서 넘치는 기쁨과 찬송으로 하기에 특권인 것이다. 사람의 제일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것이다. 좋은 일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찬송하면서 즐겁게 함으로 그 일을 하는 것을 특권으로 만들어 가라.

4. 회개하는 심령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제사를 매우 중시했지만 하나님은 제사를 기뻐하시지 않는다고 했다(16절). 죄를 그대로 둔 채 진실이 없는 형식적인 제사를 기뻐하시지 않는다는 뜻이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하나님은 죄 사함을 위한 ‘형식적인 제사’보다 ‘회개하는 심령’을 더 원하신다. 하나님과의 진실한 관계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윗은 환경을 변화시켜 달라고 기도하지 않았다. 합력하여 선을 이루실 하나님을 깊이 신뢰했기 때문이다. 대신 하나님의 마음을 얻기를 원했다. 영혼의 문제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만 진정으로 해결된다. 영혼의 목마름은 영혼의 생수를 마셔야만 해갈된다. 어떻게 하나님의 마음을 얻어 영혼의 생수를 얻는가? 가장 중요한 것은 회개하는 심령을 가지는 것이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rayer 6

Close to Thee (Thou My Everlasting Portion)

Lynda Randle - God On the Mount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