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의 기쁨 The joy of true Meditation

 



#책


#명상의기쁨 #TheJoyOfTrueMeditation

#제프포스터 #JeffFoster


#옮긴이_하창수




시와 같은 문체로 명상을 이야기 합니다.

저자의 경험과 일상을 통해 명상이란 어떤 틀에 얽메이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자신의 모든 경험을 받아 들이는 것이라 말합니다.


소개된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명상의 본질을 이해하게 되고 실생활에 쉽게 적용 할 수 있게 됩니다.


명상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나, 명상 중 뭔가 해야만 할 것 같은 생각이 드는 분들

모두에게 좋을 책 입니다.



<욕심 난 문장들>


진짜 명상의 발견 The discovery of true meditation


나는 내 몸을 떠난 곳, '지금 이 순간'이 아닌 곳에서만 살고 있었다.


"지금 이곳"과 가능하면 멀리 떨어진 곳에, 온갖 과거와 미래에 나는 살고 있었다.


내 안의 무언가가 절실히 원한 것은 "세계의 일원으로 살아가기"라는 맥빠진 프로젝트에서 벗어나는 일이었다.


감각, 즉 느낀다는 것은 결코 우리를 해치지 않는다. 우리를 해치는 것은 경계심이다.


행복이란, '행복한 마음'이라는 마음의 한 부분일 뿐이었다. 내가 원하는 것은 그것과 비교할 수 없는 훨씬 더 큰 무엇이었다.


희망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생겨나는 것이다.


정해진 숫자의 희망이 하나씩 하나씩 써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곳에 필요한 양만큼 생겨나고 태어나는 것이 희망이다.


그래서 새로운 희망이라는 말이 가능한 것이다.


희망이란 당장 만질 수 있고 냄새 맡을 수 있는, 현실이라는 이름으로 살아 있는 지금 presence, 바로 그것이다.


안으로 들어가야만 볼 수 있고, 들어가야만 사랑할 수 있다.


명상이란 신선하고 새로운 안목으로 바라보는 것, 깨어 있는 의식으로 뭔가를 인식하는 것, 굳어버린 경험을 세심하게 다듬어 빛이 나도록 하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은 이전에는 없었던, 전혀 새로운 시간이다.


호흡이라는 기적 The miracle of breathing


호흡을 있는 그대로 놓아 두라. ~ 있는 그대로의 숨, 이 순간의 숨, 지금 이 시간의 숨, 오늘의 숨으로 호흡하라.


그러고는 지켜보라!


진정한 치유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How true healing happens?


우리는 그렇게 감수성과 나약함을 구별하지 못하고, 솔직함과 수치심을 헛갈리는 존재로 키워졌다.


세상이 만족해 하는 '나'


(너희 안에 있는 것을) '꺼내 놓는다'는 것은 우리가 가진 상처들을 밝혀내어 사랑으로 감싸 안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명상의 핵심이다.


인식의 빛 Light of awareness 앞에 '꺼내 놓도록'


폭풍이 불어와도 막지않는 하늘처럼


집중하라, 생각하려들지 말라, 그냥 보라.


우울에서 깊은 휴식으로 From depressed to deep rest


만들어진 이미지를 놓아 버리는 곳


내가 죽여할 것은 '자아'라는 조작된 이미지 였다.


풍요해지기를 기다리지 말라 Stop waiting for abundance.


꿈이나 희망을 당신이 두 발을 딛고 있는 그곳 present moment에서 달아나기 위한 변명거리로 삼지 말라.


당신 있는 그곳을 사랑하라. 당신이 마주하는 순간과 순간에서 배우도록 하라.


'결핍'만이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라.


'결핍'이라는 감각을 이제껏 가져보지 못한 인식 awareness들로 채우라.


두 팔을 활짝 벌려 당신에게 오는 것이 무엇이든 받아들일 준비를 하라. 당신으로부터 떠나는 것이 무엇이든 기꺼이 떠나보낼 준비를 하라. 이것이 진자 명상 True meditation이다.


'얻지 못함' 조차 너무나도 큰 '얻음'


'나'를 고치려 들지 말고, 사랑하라 Stoptrying to fix me. Love me instead.


당신이 나를 '도우려 하는 것'을 멈추는 순간, 당신은 내게 가장 훌륭한 도우미가 될 것입니다.


그때 나는 내 고유의 능력을 발휘하는 삶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나는 나 자신을 '더 나은 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때 비로소 나는 내 자신의 통찰력 perception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만들어진 이미지란, 한낱 죽은 존재


내게 필요한 것은 당신의 것이 아니라 나에게 맞는 답, 내가 가진 진실 입니다.


당신이 만약 슬픔을 느낀다면...If you feeling sad. 슬픔은 잘못이 아니다. 그것은 당신 안에서 삶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삶이 어떻게 잘못일 수 있는가? 그렇게 말하거나 생각하는 것이 잘못이다.


지금 슬픔을 느끼고 있는 당신은, 완벽하게 온전하다.


느긋해지기 - '행동하는 자'라는 강박에서 벗어나라. Relax - You are not the doer.


지금이 아닌 것에서 지금이라는 것으로


느긋해지도록 하라. 당신은 당장 뭔가를 해야 하는 '행동강박자'가 아니다.


파열과 수리 The rupture and the repair. 우리의 꿈과 계획들이 무너진다면, 그때 무너지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집착할 것이 없는 지금 now이라는 낯선 공간


절대 변하지 않는 것은 당신의 마음이 아니라 그것을 관찰하는 당신이다.


당신과 관련된 삶은 지금 이 순간의 삶밖에 없다. 과거의 삶도 미래의 삶도 아닌 오늘의 삶 only today이 당신의 삶이다.


당신의 나머지 반쪽이라는 신화 your other half


그들은 당신에게 사랑에 관한 아름다운 거짓말을 팔았다.


나를 대신해 줄 사람은 없다.


당신을 소유할 수 있는 존재도, 당신에 의해 소유 당하는 존재도 없다.


그런 존재는 당신 바깥에 있지 않다. 당신은 알고 있다. 당신의 내면 저 깊은 곳에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사랑을 욕망과 혼동하지 말라.


사랑과 매혹을 혼동하지 말라.


사랑을 따뜻함과 혼동하지 말라.


사랑은 ~ 인내의 들녘이다.


'지금 이 순간'이라는 시공간 안에서 당신에게 힘을 불어 넣어 주는 사람, 당신을 살아있게 하는 사람, 당신과 공감하는 사람, 당신의 귀중한 느낌들을 기꺼이 인정해 주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도록 하라.


당신이 바로 그 사람, 그 한 사람 The one 이다.


내가 뭔가를 시작하는 그곳에서 삶이 시작된다.


우리들 사이에 존재하는 침묵의 의미 the silence between us


말해야만 할 것 같은 기분에 휩싸여


우리가 주절주절 떠들어대는 것은 공허감을 모면하려고 침묵을 침묵시키는데서 비롯된다.


우리가 입을 다물지 못하는 것은 삶의 중심에 '매우 특별한 텅 빈 공간'을 마련해 둘 여유를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으로부터 달아나기 위해 말을 멈추지 않는다.


대화를 나눌 때, 당신에게 일어나는 느낌들 feelings을 감각하기 위한 시간을 갖도록 하라. ~ 입을 다물어야만(침묵) 느낄 수 있다.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기다리라. 조금 더 들으라. ~ 느긋해지라.


우리가 서로를 느끼고 아는데 필요한 것은, 서로의 삶 저 깊은 곳에 다다르게 하는 것은 언어가 아니다.


어쩌면, 침묵은 우리가 가진 가장 지혜로운 언어일는지 모른다.


스스로를 돕는 최고의 조언 The best self-help advice


자신을 구원해 주는 것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자신을 고쳐주는 것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자신을 밝혀주는 것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자신을 잃어버리도록 하는 것도, 자신을 초월하게 만드는 것도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지금이라는, 기이하도록 특별한 순간 뿐이다.


더 나은 자신을 위해 힘을 몽땅 쏟아 버리는 것을 멈추는 것, 오직 하나 뿐인 지금 이 순간 now으로 천천히 빨려 들어가는 것 - 이것이 바로 스스로를 돕는 것 self-help이다.


아름다움에 대하여 On beauty


아름다움은 당신이 보는 것 what you see에 있지 않다. 그것은 당신이 보는 방법 how you see 안에 있다.


아름답게 보라. 순수한 인식의 눈을 통해 보라. 그러면 당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가 갑자기 아름다워질 것이다.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모든 것이 변한다. 시작이 바뀌지 않는다면 아무 것도 바꿀 수 없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붙들어 둘 수 없을 때 Even when we cannot hold ourselves


실망이라는 은총 The grace of disappointment. 실망은 마음을 부드럽게 만들어 줄 수 있고, 가슴을 열어 줄 수도 있다. 당신이 그것을 허용한다면. 두려워하지 말라.


실망은 당신 자신에게 더 가까이 가도록 한다.


이 순간으로 젖어들라. 오래된 꿈들은 힘껏 울어 눈물로 씻어내 버리도록 하라. 집으로 돌아오라.


실망은 입구 gateway다.


나는 당신과 함께 호흡한다. I breath with you


사랑은 당신이 가지고 태어난 것이다. 그러니 당신의 가슴에서 그것을 찾으라.


당신은 사랑에서 벗어날 수 없다.


기도와 응답은 하나다. 이미 오래 전에 주어진 선물이다.


'옴짝달싹 못하는 것'의 아름다움 The beauty of your numbness


당신이 뭔가를 느끼는 것으로부터 단절되고, 분리되고, 격리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은 치유라는 '길 없는 길 pathless path'을 향해 큰 보폭으로 내딛는 걸음이다.


"나는 옴짝달싹하지 못하고 있다."라는 것을, 꼼꼼하게 살펴보면, 생각이 만들어 낸 하나의 이야기, 하나의 해석에 지나지 않는다. 마음이 찍은 사진에 불과한 그것은, 진실로 실재가 아니다.


당신을 '옴짝달싹하지 못하게 한다'는 그곳은 어쩌면 당신의 사랑이, 무엇인지 알고싶은 당신의 호기심이, 판단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느끼는 당신의 현재 non-judgmental presence가 갈망하는 바로 그곳일지 모른다.


그렇다면 그곳을 고치려들 것이 아니라 '살아오게'하기 위해 그곳으로 천천히 내려가 산소를 불어 넣듯 당신의 관심을 불어 넣는 것이 맞지 않을까?


당신이 치유되지 않았던 이유 Why you haven't healed yet.


'지금쯤'이라는 것은 모든 거짓말 가운데 가장 끔찍한 거짓말이다!


'지금쯤' 같은 그런 건 없다. 존재하는 것은 지금뿐이다. 단시 이 순간뿐, '쯤'이 아니다.


당신은 언제나 치유되고 있는 중입니다. (살아 있는 동안), 그리고 당신은 이미 치유되었습니다. (지금이라는 영원 속에서)


친구가 죽기를 원할 때 When a friend wnats to die


지금 이곳에 필요한 것은 맹렬한 견딤이다. 새로운 친구가 태어나고 있다. 허물을 벗는다는 것은 고통스럽고 무서운 일이지만, 죽은 허물 안에서 살아가는 것은 더 고통스럽고 끔찍한 일이다.


영리한 답변같은 것은 생각하지 말라. 당신 자신으로 충분하다. 설교하려고도, 가르치려고도, 충고하려고도 하지 말라. 그들을 판단하지 말라. 그들을 껴안으라.


우리는 모두 부드러운 곳에 있다. We all have tender place


느낌은 온전히 감각하고 온전히 받아들이는 공간room


당신이 당신 자신의 사랑을 가장 필요로 하는 지금, 당신 자신을 포기하지 않는 것에 온 힘을 다할 수 있는가?


관계라는 요가 Relationship Yoga


관계는 친밀감이라는 '혹독한 시련의 장' 안에서 계속 새로워진다.


연결은, 단절되어 있다는 지금의 느낌을 그대로 받아들임으로써 시작된다.


우리가 느낌을 밀쳐낼 때 When we push feelings away


우리가 감지하는 느낌들은 살아 숨쉬는 지금 이 순간의 신선함 속에서 일어난다. 그 느낌들에 가까이 다가가라.


당신의 위대한 보호자 Your great protector


분노는 곧 삶이다. 그것은 살아있음을 드러내는 강력한 표현으로, 만물에 영향을 미치고, 만물에 흘러들며, 만물을 움직이게 한다. 그 자체로 존중되어야 할 감정이다.


물론, 우리는 분노에 지배당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우리의 분노에 공간을 부여해 주고 또렷하게 의식하면서 그것을 사용할 수 있기를, 말하자면 도구로 사용할 수 있기를 원한다. 필요한 분노, 적절한 분노, 부드러운 분노로 말이다.


분노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명심하라. 그것을 작동 시키는 새롭고 창의적인 방식들을 찾아내야 한다.


분노에 무의식적으로 반응 reacting하는 대신 응답 respond


바위처럼 당당하게 서라 stand strong like a rock!


당신이 망가진 세상과 맞서 싸울 때, 당신이 저항과 내면의 폭력에 갇힌 채 살아 갈 때, 당신은 당신이 보고 있는 외부의 폭력에 협력하게 된다.


있는 그대로의 세상을 보라.


지금 이 순간의 세상을 사랑하라.


이곳 사랑의 거처로부터 세상으로 다시 들어가라.


바위처럼 강하게 우뚝하게 서라. 당신의 힘이 넘치는 현재로 세상을 비추라.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위해 싸우라. 당신이 반대하고, 거부하는 것과 싸우지 말라.


사랑이 당신을 갈라 놓을 때 When love craks you open.


사랑받는 것들은 죽을 것이고, 사랑하는 것들은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사랑은 죽지도, 사라지지도 않는다.


사랑은 당신은 열고, 당신을 닫는다.


사랑은 여기 here에 있다. 사랑은 늘 여기에 있었다.


더 이상 구걸하지 말라 No longer a begger. 당신이 사랑을 구하지 않고, 사랑을 당신 자신의 진정한 본성으로 알고, 당신 자신의 빛나는 가슴으로 사랑의 근원을 느끼면, 당신은 자유가 되고, 사랑을 쟁취하려는 전투는 끝난다.


오늘, 난폭한 당신을 제어하지 말라 Today be wild


(충동) 그들은 단지 생각 mind을 통과해 가는 그림들, 인식 awareness의 거대한 스크린 위에 더 오른 이미지일 뿐이다.


당신 자신에 대한 판단을 중지하라. 당신 자신을 판단하기 위해 당신 자신을 판단할 필요는 없다.


생각을 그냥 생각이 되도록 내버려두라. 그리고 당신은 생각 mind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라.


당신은 ~ 스크린이기 때문이다.


탄트라의 진흙 속 깊숙한 곳 Deep in the Tantic mud.


지금 이 순간 우리의 삶에 속한 모든 사람은(관계) 우리에게 건네 줄 선물을 가지고 있다. 어떤 선물들은 명확하게 보인다. 어떤 선물들은 지나고 나서 보니까 선물이었다는 것이 드러난다.


관계라는 길 위에서의 모든 경험은 우리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고, 우리를 변화시킬 수 있고, 우리를 치유할 수 있다. 사투를 벌이고 있는 중에도, 우리는 축복과 통찰을 발견할 수 있다.


신성한 집의 출입문 The doorway of the sacred. 상처는 입구다.


당신의 트라우마는 블랙홀이다. 만약 당신이 그곳으로 도망치려 한다면, 그것은 당신으로부터 삶을 빨아들일 것이고, 당신 주위의 모든 사람을 빨아들일 것이다. 하지만 투라우마는 퀘이사 quasar일 수도 있다. 암흑을 연료로 삼아 스무 개의 은하보다 더 많은 빛을 발산하는, 새로운 생명의 놀라운 발전기!


시련의 불로부터 황금을!


우리 모두에게는 야생의 붓다 wild Buddha가 있다.


우리 모두는 결국 내면의 야생적 존재 wild one와 마주하고, 우리의 자연스런 느낌들, 강요와 충동, 즐거움과 고통, 이완과 긴장에 호기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가 더 이상 우리의 느낌들을 두려워하지 않게 될 때, 우리는 더 이상 다른 사람의 감정을 헛되이 조종하려 들지 않으며, 우리의 야생의 친구를 위해 더 많은 공감과 연민을 가지게 될 것이다.


우리는 분노를 두려워하고, 우리 자신과 세상으로부터 분노를 숨기는 법을 배웠다. 그리고 친절하고, 선하고, 행복해지라고 ... 마침내 영적인 존재가 되라고 배웠다.


세상의 모든 고통과 폭력을 만들어 내는 우리의 가장 깊은 느낌들은 바로 그와 같은 억압과 거부다.


우리는 이 내면의 존재를 파괴하거나 걷어낼 수 없다.


위대한 치유는 우리의 마음이 만들어 낸 이상들을 흘러가도록 내버려두고, 그런 다음 우리의 살아있는 진실을 향해 정면으로 마주할 때 일어난다.


우리가 우리의 분노와 친구가 될 때, 그 안으로 숨을 불어 넣을 때, 온화한 인식 awareness으로 분노를 진정시킬 때, 큰 기쁨이 진정한 친밀함의 기쁨이 우리 자신과 함께 한다.


사랑과 두려움이 둘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할 때 당신의 삶이 바뀔 것이다.


더 이상 뉴에이지의 신비에 속지 말라. 그 대신 현실을 정면으로 마주하라. 모든 느낌들을 기꺼이 받아 들이라. '가장 어두운' 것까지, 사랑스런 우리 내면의 아이들 inner children로, 가슴에 일렁이는 파도로, 저 놀라운 신성 Devine의 표현으로 받아들이라.


빠르게 달려가는 세상 속에서 공감하며 천천히 간다는 것 on being slow and empatic in a fast world


(무슨 기적을 완수하려는지 거의 멈추는 법이 없는 사람들) 스스로에게 뛰쳐나가 이미지로 만들어진 미래를 향해 달려가는 것에 중독되어 있다.


성공, 인기, 외모, 성취, 중요한 것들이지만 결국에는 중요하지 않은 것들이다.


누군가의 시선이 사라지면 함께 사라지는


내가 찾아 헤맸던 사랑을 미래에서 찾을수는 없는 일이었다. 그것은 언제 지금 이곳에 있었으므로, 호흡보다 더 가까운 곳에, 나의 가슴에 묻힌채로.


멈추는 것, 고장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혼란 속을 통과하며 호흡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다.


당신에게 주어진 감성은 빠르게 내 달리는 이 세상에 커다란 선물이다.


때로 당신은 '당신이 있어야만 한다는 곳'에 완전히 매료돼 ~ 삶이 늘 존재하는 곳을 잊곤 했다. 당신은 그렇게 시간 속에서 길을 잃어 왔다.


즐거움은 당신의 여정 journey이 완성되는 곳에 마법처럼 나타나는 무엇이 아니다. 그것은 단지 지금 이 순간에만 존재한다. 즐거움은 지금 now이라 불리는 집을 가지고 있다.


자신을 정말 좋은 연인처럼 대하라. 가장 매력적이고, 가장 사랑스런 생명으로.


사랑은 우리가 하는 일이기도 하고, 혼란이기도 하다.


사랑은 우리 안에서 비쳐 나오는 특별한 빛이다. 사랑은 결코 떠나지 않는, 빛나는 앎이다. 그것은 생생히 살아 존재하는 기쁨이다.


우리는 서로에게 뭔가를 일으키는 동기가 될 수 있고


나는 당신이 알았으면 좋겠어요. 당신은 여전히 값진 존재이고, 여전히 창조의 놀라운 움직임 안에 있으며, 늘 그렇듯 여전히 매력적이고 아름답다는 걸요. 당신의 가슴이 닫혀있고, 극심한 고통에 싸여 있더라도 그건 변하지 않아요.


결국 진실은 언제나 이긴다. 진실이 곧 삶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진실을 담는 그릇이다.


지상에서 당신보다 더 큰 힘은 없다. 당신을 바꿔놓을 잠재력을 가진 존재 다위는 없다. 당신보다 더 가슴뛰는 경험은 없다.


당신의 진실과 함께하는, 야생의 생명력을 지닌 존재는 당신 외에 없다.


사랑과 진실이 하나가 될 때, 헌신이 호흡 속 깊은 곳에 뿌리내릴 때, 우리는 마침내 분노가 사라진 얼굴로 서로를 마주 보고, 가장 고독할 일몰 속으로 폭발하듯 스며들고, 가장 진한 즐거움에 닿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함께, 홀로 걸어요. 홀로, 함께 걸어요.


외로움에는 외로움의 치유가 담겨 있다. loneliness contains its own cure


현재란 당신의 타고난 권리와 당신의 집인 실존적 자유 existential freedom.


외로움으로부터 '도망'치는데에 도움을 주도록 설계된 당신의 온갖 중독증을 끊어낼 때


당신이 할 일은 존재하는 전부인 지금 now가 정면으로 마주하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의 삶은 모두 괜찮다.


당신이라는 영역은 존중 받아야 할 가치가 있다. 당신의 '예스' 와 당신의 '노'는 똑같이 존중되어야 한다.


견딜 수 없는 것과 정면으로 마주하는 용기


'존재함 am'은 언제나 같습니다. 존재, 존재함, 이것은 나의 변하지 않는 속성입니다.






#펴낸곳_굿모닝미디어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rayer 7

we will keep our faith

매일 영어 기도 Prayer